티스토리 뷰
기후동행카드 재고가 없어 발품을 팔고 계신가요? 하지만 단 5분이면 신청 및 구매할 수 있습니다.
방법을 빠르게 알려드리니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이 글에 집중하세요!
매섭게 추운 요즘, 지하철역 고객안전실과 편의점 기후동행카드를 찾아 헤매고 계신 가요?
삼성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휴대폰 사용자라면 모바일티머니 앱을 통해 빠르고 쉽게 신청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.
실물카드는 재고 부족으로 구매 자체가 어렵고 분실의 위험도 있지만 모바일카드는 이러한 단점이 없습니다.
지금 바로 모바일 기후동행카드를 신청하시려면 아래 링크로 이동하세요!
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구매 방법
서울시와 경기도 일부 지역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구매 방법은 2가지입니다.
별도의 실물카드 없이 무료로 즉시 발급되는 모바일카드가 있고, 1~8호선 고객안전실과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3,000원의 발급비를 내고 구매해야 하는 실물카드가 있습니다.
모바일카드 발급 및 충전 방법
실물카드는 시행 일주일 만에 누적 판매량 31만 장이 넘어가며 현실적으로 구매가 어려운 상황입니다.
삼성 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버전 12 이상의 휴대폰을 사용한다면 편리하게 모바일카드를 사용하세요.
단, 워치에서는 아직 모바일티머니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삼성 갤럭시 휴대폰에서는 다음과 같이 OS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휴대폰에서 [설정] – [휴대전화 정보] – [소프트웨어 정보] 누르기
- ‘안드로이드 버전’이 12 이상으로 표시되면 모바일카드 가능
모바일카드 발급하기
- [모바일 티머니] 앱 실행 – 휴대폰 본인인증하여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
- 간편 비밀번호 6자리 설정 또는 입력 - 메인화면을 왼쪽으로 밀어 ‘기후동행카드’가 나타나게 하기
- 기후동행카드 하단의 [발급하기] – 기존 모바일 교통카드가 있다면 [해지하기] 누르기
- 기존 모바일 교통카드 삭제 - [모바일 티머니] 앱 – [등록하기] 눌러 본인명의 계좌번호 인증 후 등록하기
모바일카드 충전하기
- [모바일 티머니] 앱 - 메인화면을 왼쪽으로 밀어 ‘기후동행카드’가 나타나게 하기
- 65,000원권 또는 62,000원권 선택 - 사용개시일 선택 – 충전하기 (✅ 공유 자전거 '따릉이'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62,000원권 선택)
- 충전 후 기후동행카드의 [설정버튼] - [주교통카드 설정] 누르기
- [주교통카드 설정하기] – 기후동행카드에 별 표시 확인하기 (✅ 이렇게 설정 시 앱을 켜지 않고 바로 결제 가능)
모바일 기후동행카드 사용하기
삼성 갤럭시 휴대폰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사용하면 앱을 켜지 않고 바로 결제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합니다.
- 휴대폰에서 [설정] – [연결] – NFC 및 비접촉 결제 활성화
- 지하철 및 버스 승하차 시 NFC 인식을 위해 천천히 휴대폰 뒷면을 태그
실물카드 판매처 및 충전 방법(아이폰)
아이폰은 모바일카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기후동행카드 구매처에 가셔서 실물카드를 구매하셔야 합니다.
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OS 사용자이어도 Android OS 12 미만이거나 모바일카드 사용이 어렵다면 실물카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.
다만, 모든 고객안전실 및 편의점에서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판매처를 확인하셔야 합니다.
또한 실물 기후동행카드는 구입 시 3,000원을 지불하셔야 하며, 현금만 가능합니다.
무엇보다 고객안전실과 편의점에 재입고가 되어도 빠르게 품절되기 때문에 현장구매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.
그러니 헛걸음하지 마시고 아래 링크에서 기후동행카드 판매처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실물카드 티머니 카드&페이에 등록하기
실물카드를 구매했다면 반드시 ‘티머니 카드&페이’ 홈페이지에 실물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.
1인 1카드 원칙이며 카드 미등록 시 환불 및 따릉이 이용이 불가합니다.
아래 링크를 통해 티머니 카드&페이에 카드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.
- 실물 기후동행카드에서 [카드등록 바로가기] –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하기
- 카드 번호에 구매한 실물 기후동행카드 번호 입력 – [등록] – 기후동맹카드 정보 확인 후 [등록] 누르기
기후동행카드 노선 및 구간 검색 방법
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와 경기도 일부 지역의 대중교통만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노선 및 구간을 확인해야 합니다. 사용 가능한 지하철과 버스의 노선과 구간은 아래 링크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.
기후동행카드 주의사항
- 사업기간: 2024년 1월 27일(토) ~ 6월 30일(일)
- 이용가능: 서울지역 지하철, 서울시 면허 시내·마을버스, 따릉이
- 이용불가: 신분당선, 서울지역 외 지하철, 광역/공항버스, 타 지역 면허버스 (점차 확대 중)
- 카드 사용기간: 사용개시일부터 30일간 사용 가능
- 재충전: 사용기간 만료 5일 전부터 가능 (재충전 시 만료일 +30일로 자동 기간 연장됨, 사용기간 만료일 이전 재충시에는 기존 사용 권종으로 자동 연장됨, 권종 변경을 원할 경우 사용기간 만료일 이후 재충전 필요)
- 환불 방법: 사용만료일 전 기후동행카드 잔액의 환불 필요 시 충전 금액에서 이용료와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를 접수 후 5일 이내 계좌로 입금 처리됨
- 이용가능 지역에서 지하철, 버스 이용 방법: 모바일(실물) 카드를 태그하여 승/하차 (하차 미태그 2회 누적 시 직전 승차 시간 기준, 24시간 사용정지됨)
- 이용가능 외 지역에서 지하철, 버스 이용 방법: 기후동행카드 외 지역에서는 승/하차 시 다른 교통카드 태그해야 함
- 따릉이 이용 방법: ‘티머니GO’ 앱을 통해 기후동행카드번호 등록 시 기후동행카드 사용기한 내 따릉이 1시간 이용권 제공
공유 자전거 따릉이는 '티머니GO'에 카드를 등록해야만 사용 가능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*️⃣ 결론
기후동행카드란 월 62,000원(공유 자전거 '따릉이' 이용 시 65,000원)에 서울시와 경기도 일부 지역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만큼 혜택이 큰 카드입니다. 다만, 사업기간 및 이용범위가 제한적이라 혜택이 종료되기 전에 빠르게 신청하고 혜택을 꼭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.